본문 바로가기
군대 정보

육군 훈련소 입소식과 수료식 그리고 훈련 기간 총정리

by 여인스 지금은 페루 2021. 6. 12.
반응형

육군 훈련소 입소식과 수료식 그리고 훈련기간

 

육군 훈련소로 입소를 명 받고 필요한 준비물과 입소를 위해 육군 훈련소 입영 심사대를 통과하였다면 이제 대한민국을 지키는 군인으로서 첫발을 내딛게 된 것입니다. 군인이 되기 위한 기본자세와 기초 체력을 기르기 위한 육군 훈련소의 입소식과 훈련을 종료한 뒤에 이뤄지는 수료식 그리고 훈련 일정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육군 훈련소 입소 필수 준비물부터 입영심사대 가는방법 이거면 정리끝

 

육군 훈련소 입소 필수 준비물부터 입영심사대 가는방법 이거면 정리끝

성인이 되면 남자들은 입대 및 부대 근무 판단을 위한 신체검사 통지서를 받게 됩니다. 예전에는 내가 원하는 시기가 있으면 언제든 지원하여 바로 입대가 가능했지만 요즘에는 그것도 여의치

lifestorywithtrip.tistory.com

 

 

 

육군 훈련소 입소식과 수료식

'육군 훈련소 입소식'

육군 훈련소의 입소식은 코로나 바이러스 이전과 이후로 확연히 다른 모습을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가 발생하기 이전에는 다수의 매체에도 많이 소개되었고, 연예인들이 입소를 할 때도 볼 수 있듯이 가족과 친구들이 훈련소 연병장에서 입소식 장면을 같이 보실 수 있었습니다. 훈련소로 입소하면서 당당히 들어가는 모습을 가족들에게 보여주고자 평소보다 의연하고 씩씩한 모습을 보여주던 장면이 지금도 생생합니다. 

 

그러나 코로나 바이러스 이후에는 육군 훈련소의 입소식은 가족이나 친구들의 참관이 없이 입소 훈련병들을 대상으로만 진행되고 있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가 한동안은 종식되지 않을 것 같아 현재 유지되고 가족 미참관 조치는 당분간 지속될 것 같습니다.

 

입영장병은 입소식이 끝나면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 방지를 위해서 의료진의 문진과 설문조사에 대한 정확한 답과 작성을 요구합니다.

자신의 몸에 조그마한 이상이 있다면 그냥 넘기지 말고 자신의 컨디션을 정확히 보고해야 합니다. 

최근에도 훈련소에 입소한 장병들 3명이 코로나 바이러스 확진 확인되어 격리 치료 중에 있습니다.

건강하게 5주 동안 나와 내 동기들을 위해 항상 개인 보건과 안전에 최선을 다해야 하겠습니다. 

 

거짓 진술과 고의적으로 사실을 누락, 은폐 시 1천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다고 합니다. 

 

 

'육군 훈련소 수료식'

육군 훈련소에서 5주간의 훈련을 마치고 나면 처음으로 이등병 계급장을 달게 됩니다.

비로소 군인으로서 소속부대가 정해지고 임무를 수행할 수 있게 됩니다. 이 기쁨을 가족 또는 친구와 함께 느낄 수 있는 자리가 육군 훈련소의 수료식입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지금은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하여 진행되고 있지 않지만 코로나 바이러스로부터 안전해진다면 다시 시작될 것입니다.

가능한 한 빨리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가 종식될 것을 기대하며, 기존에 진행되었던 수료식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육군 훈련소의 수료식은 현역은 매주 화요일, 보충역은 매주 목요일에 진행됩니다.

5주간의 기초 체력훈련과 군인으로서의 정신과 자세를 갖춤으로써 좀 더 늠름해진 모습을 부모님과 여자 친구, 친구들에게 보여줄 수 있는 자리입니다.

 

수료식을 위해 부대는 09:00부터 17:30분까지 개방됩니다. 이때 면회를 오신 부모님이나 친구들은 면회 접수(09시부터 가능)를 하셔야 합니다. 

수료식은 두 곳으로 나뉘어 진행되는데 훈련소: 10:00 / 입영 심사대: 11:00에 시작됩니다.

 

 

 

 

수료식 행사는 약 20~30분 내외로 진행됩니다.

수료식 행사가 종료되면 면회 신청을 하신 분들과 함께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시간이 주어집니다.

10 : 00에 시작된 수료식 부대는 수료식 후부터 16 : 30까지 면회시간이 주어지며, 11 : 00에 수료식 부대는 수료식 후부터  17 : 30까지 면회가 가능합니다.

보통 면회를 진행하게 되면 부대 내에서 준비해온 음식을 드시면서 시간을 보내거나, 부대 근처로 나가 식사와 휴식을 취합니다.

그런데 부대 근처의 식당들은 바가지는 심한 반면 맛은 보장하지 못하다는 후기들이 많이 있습니다. 만약 근처로 나가 식사를 하신다면 부대 바로 옆보다는 논산에 가서 드시고 오시거나 음식을 준비해 오시는 것이 열심히 훈련받는 장병들의 몸보신에 좋을 수 있습니다. 

 

육군 훈련소 수료식 중요 팁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육군 훈련소 수료식 행사 (Feat. 코로나)

 

육군 훈련소 수료식 행사 (Feat. 코로나)

육군 훈련소 수료식 육군 훈련소에 입소하고 5주간의 기초 군사 훈련을 마치고 나면 드디어 훈련병의 딱지를 떼고 국가와 국민을 수호하게 되는 육군으로서 첫 계급장인 이등병 계급장을 달게

lifestorywithtrip.tistory.com

 

 

 

육군 훈련소 훈련 기간

육군 훈련소는 현역과 보충역이 같이 훈련을 받고 있습니다. 

 

현역 훈련기간 : 육군 훈련소의 현역 훈련기간은 5주 약 36일입니다. 입대한 날을 기준으로 첫 주차를 '입대 주차'라고 부르며, 5주 차 훈련을 마치면 자대 배치 또는 추가적으로 병과에 따라 주특기 훈련을 받게 됩니다. 훈련 기간 중 각 주차별로 실내교육, 전술훈련과 제식훈련 등 다양한 훈련을 하게 됩니다.

 

보충역 훈련기간 : 육군 훈련소의 보충역 훈련기간은 작년 1주 단축되어 3주로 현역 훈련기간보다 2주 정도 짧습니다. 보충역의 경우 현역 훈련병들이 배우는 전투를 위한 전문 훈련이 포함되지 않아 단축되었습니다.

 

 

※ 코로나로 바뀐 훈련 기간 중 훈련 일정

코로나 바이러스가 퍼지면서 훈련소에서의 훈련에도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생활관에서 단체생활을 하는 훈련소의 특성상 코로나 바이러스가 퍼지게 되면 확산 속도가 굉장히 빠를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방역을 강화하기 위하여 입소 후 1차 검사를 진행한 뒤 1주간 격리와 실내에서 훈련이 진행됩니다.

1주가 지나면 다시 한번 2차 검사를 진행한 뒤 1주간 간단한 훈련 및 간이 격리가 진행되어 2주간 격리를 통한 훈련을 진행하게 됩니다. 

 

 

사실 훈련소에서의 첫 주와 둘째 주가 가장 힘들 때인데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실내 교육훈련으로 대체된 것은 우리 장병들에게 좋은 기회일까요? 아니면 그 후 진행될 훈련이 더 힘들어질 조삼모사일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