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리 한 달 살기 어떤 방법으로 갈 수 있을까요?
회사를 그만 두고 페루로 들어오기 전에 가장 해보고 싶었던 것 중에 하나인 서핑을 배워 보고 싶었습니다.
서핑도 배우면서 즐거운 추억을 남길만한 계획을 세우다가 발리로 목적지로 정했습니다.
코로나 19가 퍼지기 전에 해외에서 한달살기가 매우 유행이었습니다. 짧은 해외여행으로는 그 나라의 문화나 음식을 제대로 알기도 힘들고, 여유로운 시간을 통한 힐링이나 자기 성찰의 시간을 보내기는 좀 어렵기도 해서 한 달 정도의 시간을 통해 이러한 것들을 조금이나마 느끼고자 하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동남아의 여러 나라와 도시 중에서 가장 매력있는 곳이 인도네시아의 발리와 태국의 치앙마이가 아닌가 싶습니다.
그중에서 제가 직접 경험한 발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발리는 어떤 곳?
A. 발리는?
서울에서 발리 공항까지는 비행기로 7~8시간정도 소요되는 거리에 있습니다.
발리섬은 제주도의 약 3배정도 되는 크기의 인도네시아의 유명 관광지중 하나입니다.
우리에게는 최근에는 활화산인 아웅산의 분화로 자주 뉴스에 나오는 곳입니다. 또한 서퍼들의 파라다이스이자 저렴한 가격에 풀빌라를 이용할 수 있어 신혼여행객에도 매우 매력적인 곳입니다.
세계에서 가장많은 이슬람교인이 살고 있는 인도네시아에서 아직도 많은 힌두교인들이 살고 있고, 힌두 문화와 이슬람 문화가 그나마 평화롭게 공존하고 있는 곳입니다.
일 년 내내 맑고 화창한 날씨를 가지고 있으며, 아름다운 섬과 바다, 그리고 활화산 지역과 같은 색다른 자연환경이 공존하고, 힌두와 이슬람 문화의 유적지가 공존하고 있어 방문하기 좋은 사원과 액티비티가 많이 있어 한 달 동안 지루하지 않게 보낼 수 있습니다.
B. 가는방법
인천공항에서 발리의 덴파사르 국제공항까지 운항하는 직항 항공편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비행 소요 시간은 약 7~8시간 정도 소요되며 주로 야간 비행 편으로 운행됩니다.
중국을 경유하여 발리로 들어가는 경유 항공편과 싱가포르를 경유하는 항공편도 있습니다. 보통 경유편의 경유 직항 항공편의 60% 정도의 항공요금이 책정됩니다.
2. 한 달 살기 왜 발리로 가야 하는가?
한 달살기를 계획하시는 분들은 보통 여유로운 일정을 보냄으로써 심신의 힐링을 목적으로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발리가 왜 한달 살기를 계획하는 사람들에게 매력적일까 생각해 봤습니다.
A. 아름다운 바다와 석양
발리는 드넓은 인도양을 바라보고 있는 섬입니다. 화산이 분화하여 만들어진 화산섬으로 섬 내륙 안쪽으로는 비옥한 평야지대가 형성되어 있고, 섬의 동쪽 편으로는 아름다운 해변과 다양한 색상의 바다가 위치해 있습니다. 섬 남쪽으로는 우리에게 유명한 꾸따 비치와 같이 인도양을 바라보고 있는 다양한 해변이 자리 잡고 있으며, 이 해변들을 중심으로 수많은 호텔과 식당 등 관광자원이 많이 발달되어 있습니다.
특히 인도양으로 저무는 석양은 발리의 가장 아름다운 순간 중 하나라고 생각됩니다.
저녁이면 항상 저녁을 먹고 바닷가에 앉아 석양을 바라보아도 매 순간이 새롭고 다른 감동을 선사합니다.
B. 다양한 액티비티
발리에서 즐길 수 있는 액티비티는 매우 다양합니다.
a. 서핑 즐기기
당연 발리에서 가장 유명한 액티비티는 바다에서 즐기는 서핑이 아닐까 합니다. 발리 해변은 일정한 높이의 파도가 끊임없이 밀려오는 서핑하기 좋은 컨디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해외 각지에서 많은 서퍼들이 서핑을 즐기기 위해 발리를 찾고 있습니다.
서핑을 처음 하는 초보자부터 상급자까지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서핑 스폿이 발리 곳곳에 위치해 있습니다.
발리의 비치에 나가면 강습을 진행하는 현지 업체부터 체계화된 프로그램으로 강습을 제공하는 한국 업체도 많이 있어 서핑을 접하기 좋습니다.
b. 우붓 즐기기
발리의 해변이 주는 느낌과는 또 다른 감성을 주는 '우붓'에서 즐기는 다양한 즐길거리도 발리에서 보낼 수 있는 선물이 아닐까 합니다. 우붓의 원숭이 숲, 계단식 논, 예술가의 거리와 요가 등은 우붓에서 빼놓지 말아야 할 즐길거리입니다.
c. 사원 투어
이슬람교인이 대부분인 인도네시아에서 힌두교의 문화가 공존하고 있는 발리에는 수많은 힌두 사원들이 곳곳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투어를 이용해서 다녀와야 하는 사원부터 도심 이곳저곳 자리 잡고 있는 사원까지 사원만 천천히 둘러보아도 한 달이라는 시간이 훌쩍 지나가는 곳이 발리입니다.
C. 저렴한 물가
발리는 유명한 여행지임에도 불구하고 물가가 상대적으로 저렴한 곳이라고 생각됩니다. 우리 입맛에 맞는 발리의 음식부터 액티비티까지 생각보다 저렴한 가격에 이용할 수 있는 곳이 발리입니다. 뿐만 아니라 숙박비용도 가격 대비 좋은 퀄리티의 옵션이 많이 있어 한 달을 머물기에도 다른 나라에 비해 부담이 없습니다.
식사비용은 비싸지 않은 일반 식당에서는 5000원에서 6000원이면 충분히 먹을 수 있고, 숙박비용도 한 달에 70만원이면 좋은 컨디션의 숙소에서 보낼 수 있습니다. 이정도 비용이면 한국에서의 생활비와 크게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3. 발리에서 한달 사는 방법
A. 호텔
발리의 호텔은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많이 있습니다.
럭셔리 호텔과 프라이빗한 풀빌라는 단기여행이나 신혼 여행자에게 매우 인기가 높습니다.
발리의 전통 가옥 형식을 한 3성급 호텔은 다른 나라보다 가격이 저렴하고 컨디션도 좋습니다.
잘 찾아보면 하루에 30$~50$ 정도의 안전하고 깨끗한 호텔을 찾을 수 있습니다.
B. 게스트하우스
가장 저렴한 숙소 옵션입니다. 장점이자 단점은 모르는 사람들과 공간을 공유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외국 친구들과 교류하고 시간을 보내고 싶으신 분들에게 좋은 방법입니다. 다만 공간을 공유하기 때문에 혼자 이용할 경우 신변의 위험과 소지품 도난 등의 위험이 있습니다. 여성 전용 게스트하우스도 있으며, 성별 구분 없이 사용되는 게스트 하우스도 있으니 예약 전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C. Air BnB
호텔과 게스트하우스의 장점을 모아 놓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동반인이 있거나 개인적인 공간을 원할 경우 집 전체를 렌털 하여 프라이빗한 한 달을 보내실 수도 있으며, 빌라의 방 하나만을 렌트하여 집주인이나 다른 렌트객들과 시간을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제 지인의 경우 빌라의 독채 하나를 렌트하여 방은 독립적으로 사용하면서 주방, 정원과 수영장은 공유하면서 집주인과 대화도 하고, 다른 나라에서 놀러 온 다른 렌트객과도 친분을 쌓았습니다.
가격대도 해변가가 아니고 조금 떨어진 곳이라면 호텔과 큰 차이가 없는 것 같습니다.
D. 서핑 캠프
서핑 캠프는 서핑을 배우면서 숙박을 같이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보통 방은 4인, 6인 실과 같은 다인실과 2인실을 사용하며 매일 1회의 서핑 강습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발리에서 서핑을 배우는 게 목적이기도 하고 다른 사람들을 만나면서 친구도 만들고 싶은 마음이 있어 지인의 소개로 서핑 캠프에서 머물게 되었습니다.
보통 서핑은 오전 일찍 시작해서 점심시간 전에 끝나기 때문에 서핑이 끝나고 오후 시간은 자유시간이기 때문에 새로 사귄 친구들과 맛집을 돌아다니거나 마사지를 받았습니다. 발리를 여행 다닐 때도 같이 갈 친구가 있으면 택시를 타더라도 비용도 절약하고 추억도 남길 수 있어 좋은 것 같습니다.
서핑 캠프의 경우 대부분의 한인 업체의 경우 서핑 강습과 숙박까지 130만 원에서 160만 원 사이였던 것 같습니다.
4. 발리 한 달 살기에 꼭 필요한 것
발리뿐만 아니라 외국에서 한 달을 산다는 것은 매우 큰 모험이라고 생각됩니다. 사전에 준비할 것도 많습니다.
A. 비 자
가장 먼저 확인할 것은 비자입니다. 발리의 경우 한국인은 무비자로 30일 체류가 가능합니다. 30일 안에 출굴 할 경우는 관계없지만 하루라도 더 머무실 경우에는 비자 관련하여 사전에 2개월 비자를 받아서 들어오거나 30일이 되기 전에 비자 연장을 현지에서 진행하셔야 출국할 때 큰 벌금을 물지 않습니다.
B. 여행자 보험
발리는 오토바이를 많이 이용하는 곳이고, 여러 액티비티를 즐기실 거라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외국에서 자주 걸리는 장염이나 감기 등 언제 발생할지 모르는 질병과 상해에 대해서 보험 준비는 필수입니다.
C. Gojek(고젝) 어플 다운로드하기
택시나 오토바이를 부를 때 사용하며, 음식을 배달시킬 때도 사용하는 발리에서 가장 유용하게 사용하실 어플입니다.
미리 다운로드하여 가시면 현지에서 매우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발리 한 달살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한달 살기 유형에 맞게 숙소와 일정을 정하셔서 일정을 계획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같이 서핑을 즐기셔도 좋고, 자연 속에서 요가를 즐기셔도 좋으며, 발리 해변의 클럽에서 젊음을 즐기셔도 좋을 발리.. 꼭 한번 계획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다음 포스트에서는 제가 머물렀던 발리 생활을 공유하겠습니다.
'해외 여행 스토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해외 여행」 쿠데타로 실검에 오르는 미얀마 여행가기 괜찮은 나라일까? (0) | 2021.02.05 |
---|---|
「해외 여행」 발리 한달살기 '서핑캠프' 어떠세요 (0) | 2021.02.03 |
「해외 여행」신혼여행의 영원한 로망 몰디브 여행 (0) | 2021.01.24 |
「해외여행」부모님 모시고 자유여행 계획할 때 고려할 사항과 추천 여행지 Best 3 (0) | 2021.01.23 |
「필리핀 코론」필리핀 여행을 계획 한다면 꼭 알아야하는 섬 '코론' (0) | 2021.01.2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