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페루 일상 스토리

「술안주」 간단하게 만드는 닭똥집 볶음 이렇게 하세요

by 여인스 지금은 페루 2021. 4. 6.
반응형

집에서 혼술 할 때 간단히 만들 수 있는 닭똥집 볶음

 

 

포장마차의 대표적인 안주 메뉴인 닭똥집 볶음을 이제는 집에서 간단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친구들도 자주 만나지 못하는 요즘 집에서 간단히 만들 수 있는 안주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우리에게는 닭똥집 볶음으로 알려져 있지만 원래는 닭근위 볶음이 맞는 표현입니다.

포장마차의 대표 메뉴이지만 실제 포장마차에 가면 생각보다 비싼 요리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집에서는 매우 저렴한 가격에 즐길 수도 있고, 강아지와 함께 산다면 강아지 간식도 같이 만들 수 있습니다. 

▲ 준 비

「애견 간식」 우리 강아지 다이어트에 좋은 수제 간식 닭똥집

 

 

「애견 간식」 우리 강아지 다이어트에 좋은 수제 간식 닭똥집

집에서 만들기 쉬운 우리 강아지 간식 '건조 닭똥집 / 닭근위 ' 우리 이쁜 강아지 이쁜 짓 했을 때 간식을 주고 싶은데 살이 찔 것 같은 불안감이 들 때 줄 수 있는 수제 간식을 소개해 드리겠습니

lifestorywithtrip.tistory.com

물 ▼  닭가슴살 1kg  식초 5큰술  도마

, 칼, 키친타올  식품건조기

 

준비물이 매우 간단합니다. 

닭똥집으로 알려진 닭근위와 고추장, 고춧가루, 간장 참기름 그리고 좋아하는 채소만 있으면 됩니다. 

닭근위는 마트에서도 구입할수도 있고, 인터넷에서도 구입이 가능합니다. 생물도 좋고, 냉동도 괜찮습니다.

보통 1kg단위로 판매하는데 가격도 비싸지 않아 우리 강아지들 간식도 만들고 조금 빼놓고 술안주도 만들 수 있습니다. 

 

 

▶닭똥집(닭근위) 볶음 준비 재료◀

우리가 흔히 닭똥집이라고 알고 있어 조금 더럽게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사실 이 닭똥집이라고 알고 있는 부위의 정식 명칭은 '닭 모래주머니' 또는 '닭근위'입니다. 

이가 없는 닭은 모이를 섭취했을 때 이 모래주머니에서 같이 섭취한 모래알이나 작은 돌과 함께 분쇄하여 소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똥과는 전혀 연관이 없는 부위이니 걱정하지 마세요. 

 

닭똥집(닭근위)은 콜라겐과 단백질이 풍부한 식재료입니다. 

요리를 위한 재료는 아래와 같습니다. 대부분 집에 있는 재료입니다. 혼자 자취하더라도 가지고 있으시죠^^

◎ 닭근위 350g
◎ 고춧가루 1큰술, 간장 3큰술, 매실액 2큰술(없어도 상관없음), 고추장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물 7큰술, 참기름 조금 
◎ 마늘 12알, 양파 1개, 당근 반개

 

▶닭똥집(닭근위) 볶음 만들기◀

그럼 쉽게 닭똥집(밝근위) 볶음을 만드는 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닭똥집이 가지고 있는 특유의 향을 없애주는 게 중요한데 이는 백종원 님의 요리 방법을 이용했습니다.  

어렵지 않으니 천천히 따라 해 보세요.

 

≪Step 1≫ 닭근위를 준비합니다. 냉동 닭가슴살인 경우 천천히 해동을 해서 준비해주세요.
                   핏물을 빼지 않으면 냄새가 날 수 있기 때문에 우선 물에 담가 핏물을 빼줍니다. (1시간 정도)

 

≪Step 2≫ 흐르는 물에 닭근위를 씻어주면서 주변에 붙어있는 지방과 이물질을 제거해주세요.
                     밀가루로 세척하시는 분들도 계신데 요즘은 잘 세척이 되어 나와 저는 그냥 흐르는 물에 했습니다. 

 

 ≪Step 3≫ 손질을 끝내고 잘 씻은 뒤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줍니다.        
                     보통 3등분으로 자를 수 있는데 통채로 하는 것보다 빨리 익힐 수 있습니다. 

 

 

≪Step 4≫ 손질이 끝난 닭근위를 흐르는 물에 다시한번 깨끗하게 세척하고, 키친타월로 물기를 제거해 줍니다. 
                     물기를 잘 제거해야 다음 단계에 수월하게 조리가 가능합니다. 

 

≪Step 5≫ 닭똥집(닭근위)의 손질이 끝났다면 요리에 필요한 채소들을 준비해줍니다.
                    양파와 당근을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주고, 통마늘도 준비해주세요. 
                    마늘은 10알은 편으로 썰어 준비해주시고, 나머지 2알은 다져서 양념에 넣습니다. 

 

≪Step 6≫ 이번에는 양념을 만들 차례입니다.
 고춧가루 1큰술, 간장 3큰술, 매실액 2큰술(없으면 설탕 3큰술), 고추장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물 7큰술, 참기름 조금

 

 

≪Step 7≫ 먼저 팬에 식용류를 충분히 달궈 주고, 닭똥집(닭근위)을 볶아줍니다.
                    (백종원님의 레시피에 의하면 튀기듯 닭똥집(닭근위)을 볶아야 잡냄새를 잡을 수 있다고 합니다.)

 

≪Step 8≫ 닭똥집(닭근위)가 중간 정도 익었다면 편 마늘을 넣어 같이 튀겨줍니다. 
                     마늘이 노릇하게 튀겨질 때까지 잘 튀겨줍니다. 

 

 

≪Step 9≫ 닭똥집(닭근위)과 마늘이 잘 튀겨지면 체에다 기름을 잘 걸러내줍니다. 

 

≪Step 10≫ 팬에 잘 튀겨진 닭똥집(닭근위)과 준비해둔 채소, 양념을 넣고 잘 볶아줍니다. 

 

 

≪Step 11≫ 채소와 닭똥집(닭근위)이 양념과 잘 어울려 볶아지면 그릇에 담아 맛있는 술과 함께 한잔하기 딱 좋습니다.

 

한국에서도, 해외에서도 쉽게 구할 수 있는 닭똥집(닭근위)이기 때문에 술한잔 생각나는 날에 가볍게 준비해서 드실 수 있습니다. 포장마차 감성이 생각나신다면 한번 시도해 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