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 여행 스토리

「해외여행」 해외여행자 보험 보장 항목 및 보상청구를 위해 뭘 준비해야 할까?

by 여인스 지금은 페루 2021. 3. 1.
반응형

해외 여행자 보험 뭘 보상받을 수 있을까? 어떤 서류를 준비해야 할까?

 

해외여행을 갈 때 준비해야 하는 항목 중에 해외여행자 보험에 대해 안내한 이전 포스트에 이어 이번에는 해외 여행자 보험으로 어떠한 항목을 보상 받을 수 있고, 보상이 안되는지와 각 항목에 대한 보상청구를 위해 현지에서 뭘 챙겨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해외여행」 해외여행자 보험 왜 필요할까요?

 

「해외여행」 해외여행자 보험 왜 필요할까요?

「해외 여행자 보험」자세히 알아보기 이전 포스트에서 해외여행을 출발하기 전에 꼭 확인해야 하는 다섯 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해외여행」 출발 전 꼭 확인해야 할 것 5가지 「해외

lifestorywithtrip.tistory.com

 

▣ 항목별 보장하는 주요 내용과 준비해야하는 서류 ▣

주요 보험사에서 판매하는 상품의 주요 항목중 기본적인 내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망에 대한 부분은 명확한 내용이기 때문에 제외하도록 하겠습니다. 

 

A. 해외 상해 의료비 / 해외 질병 의료비

해외 여행자 보험을 가입해야 하는 가장 근본적인 이유 중 하나인 항목입니다.

해외여행을 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질병이나 상해로 인한 의료 시설을 이용한 치료비를 보상받는 항목입니다.

 

병원 진료비 및 약값을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해외여행 중 발생한 질병과 상해에 대해서만 보상하기 때문에 한국에서 치료 이력이 있는 질병에 대한 질병 치료는 보상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서류를 준비하는 비용도 보상하지 않기 때문에 서류를 발급하는 비용이 더 크다면 청구하는 게 더 손해니 진단서를 발급하지 않는 게 좋을 수 있습니다. 국가와 병원에 따라서 진단서를 발급하는 비용이 매우 비싼 곳이 있습니다. 

 

보장하는 항목: 해외여행 중 우연히 발생한 질병이나 상해로 인해 발생한 병원 치료비 및 약값

 

보장에서 제외되는 항목: 병원에서 발급하는 진단서 비용

                                     현지에서 우연히 발생하지 않은 기왕증(기존에 가지고 있던 질병)에 대한 치료

                                     처방전 없이 구입한 약값

 

준비해야 하는 서류: 병원에서 발급하는 진단서, 병원비 영수증, 약을 처방받은 처방전, 약 값 영수증

 

B. 국내 상해 입원·통원비 / 국내 질병 입원·통원비

해외에서 치료를 받다가 한국으로 귀국해서도 지속적으로 치료를 받아야 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도 질병과 상해가 해외에서 발생하여 치료한 증빙자료가 있다면 한국에서의 일정 기간 동안 계속적인 치료에 대한 비용도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한국의 경우 일반적인 병원 치료의 경우 비용이 크지 않아 공제비 또는 진단서 발급비용보다 작을 수 있으니 이 경우 굳이 청구하는 번거로움을 피하는 게 좋을 수 있습니다. 

 

보장하는 항목: 해외여행 중 발생한 질병과 상해로 인한 치료를 국내에서 지속적으로 받는 입원˙통원 비용

 

보장에서 제외되는 항목:해외여행 중 발생하지 않은 질병 및 상해에 대한 치료라고 증명되지 않는 경우

                                    진단서 발급 비용

                                     

준비해야 하는 서류: 병원에서 발급하는 진단서 및 진료비 영수증 / 약 처방전과 영수증

 

출처 게티이미지뱅크(http://www.mediwelfare.com)

 

C. 휴대품 손해(분실 제외)

해외여행에 대한 블로그나 후기를 보면 자주 발생할 수 있는 내용이 소매치기로 인한 휴대품 도난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해외 여행자 보험의 휴대품 손해 항목에서 보장해 주는 부분은 해외여행 중 발생한 휴대품 도난과 파손에 대한 보상입니다.

 

다만 본인의 부주의로 발생한 휴대품 분실은 보상에서 제외됩니다. 예를 들어 커피숍 테이블에 잠깐 핸드폰이나 소지품을 놓고 한눈을 판 사이에 없어진 경우 분실로 보아 보상에서 제외됩니다. 

 

또한 대부분의 보험사의 휴대품 도난에 대한 보장 내용은 항목당 20만 원까지만 보상이 됩니다. 그리고 현금, 수표, 각종 티켓 등 유가증권은 보상에서 제외됩니다. 

 

보장하는 항목: 해외여행 중 발생한 휴대품 도난 및 파손에 대한 비용

 

보장에서 제외되는 항목: 본인의 부주의로 발생한 분실 / 현금, 수표, 각종 티켓(기차 표등)

                                     

준비해야 하는 서류: 사고 경위와 도난 항목이 명시된 경찰서 발급 도난 확인서(폴리스 리포트),물품 구매 영수증

                               휴대품 파손의 경우 수리업체에서 발생하는 수리 내역서 및 수리비 영수증

 

출처 www.smartertravel.com

 

D. 여행 중 배상책임

해외여행자 보험 보장 내역중 가장 알려지지 않은 부분인 것 같습니다. 배상책임이라는 항목은 해외 여행중 타인의 신체나 재물에 피해를 입혀 발생한 비용을 보상해주는 항목입니다.

 

예를 들어 해외 여행 중 호텔에 있는 물품을 실수로 파손하여 이에 대한 비용을 호텔에 배상해야 하는 경우 배상책임 한도 내에서 보험사에 청구하여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의외로 많이 발생할 수 있는 부분이지만 해외 여행자 보험을 가입하신 분들도 잘 모르셔서 제대로 보상받지 못하는 항목이기도 합니다. 

 

다만 차량과 관련된 부분은 차량 보험을 들어야 하기 때문에 보상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보장하는 항목: 해외여행 중 타인의 신체나 재물에 피해를 입혀 발생한 비용

 

보장에서 제외되는 항목: 차량과 관련된 사고와 비용(차량은 차와 관련된 보험으로 처리해야 하는 게 첫 번째입니다)

 

준비해야 하는 서류: 배상하게 된 경위서 / 증빙할 수 있는 사진 / 배상을 해야하는 상대방의 증빙 서류

                                    배상금액을 증빙할 수 있는 영수증

 

출처 www.tuliparena.com

 

추가적으로 알아야 하는 부분은 의료비의 경우 한국 의료 실비보험이 있는 경우 국내 치료 부분은 비례보상이 적용되기 때문에 전액 보상이 되지 않고 나머지 부분은 한국에서 가입하신 국내 실비보험으로 청구하셔야 할 수 있습니다. 

해외 여행자 보험에 청구해서 보상금액이 청구금액보다 적은 경우 이러한 이유일 수 있으니 보험사에 꼭 문의해서 손해 보는 일이 없으셨으면 합니다.

 

해외 여행자 보험을 가입하더라도 잘 알고 있어야 사고 발생 시 제대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보장 내역을 미리 알아보시고 잘 이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